티스토리 뷰

KBS2 옥란면옥 등장인물 줄거리 기획의도


옥란면옥


KBS 추석특집극으로 마련된 신구, 김강우가 주연으로 등장하는 드라마 '옥란면옥' 소재가 참 독특합니다. "니들이 냉면 맛을 알아?"라는 드라마 카피는 신구의 CF 패러디 같이 다가오기도 하는 데요. 평양냉면을 둘러싼 한 부자의 이야기 '옥란면옥' 등장인물, 줄거리 그리고 기획의도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실향민의 애환을 다룬 드라마 '옥란면옥'은 강원도 춘천에서 촬영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다소 무거운 주제이기도 하지만, 남과 북의 평화 분위기가 무르익은 가운데 드라마 '옥란면옥'은 공감을 이끌어낼 만한 드라마 같습니다. 


옥란면옥


통일미래상 드라마 제작지원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KBS2 추석특집극 '옥란면옥'은 휴먼드라마에 코믹적 요소가 더해졌는데요. '옥란면옥'의 줄거리는 평양냉면과 통일에 집착하는 아버지의 70년 동안 걸어온 외길에 지겨워하는 아들과 그들의 이웃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좀 더 자세히 '옥란면옥' 줄거리를 알아보기 위해 '옥란면옥' 등장인물 관계도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옥란면옥


달재(신구)는 평양냉면의 달인입니다. 젊은 시절 냉면집 외동딸과 정을 나누며 '옥란면옥'이라는 가게를 차리기로 약속을 합니다. 둘은 부부의 연을 맺고 싶었지만, 전쟁으로 함께하지 못하고 헤어지게 됩니다. 달재(신구)는 그렇게 옥란과 이별하고 야속한 세월을 맞이합니다. 이제 가게 이름이 왜 '옥란면옥'인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김강우가 연기하는 봉길은 아버지를 인생의 걸림돌이라고 생각합니다. 


옥란면옥


늦둥이로 태어난 봉길(김강우)의 어머니는 집을 나가고 아버지의 냉대를 받으며 자랐습니다. '옥란면옥' 가게일만 줄곧 도우며 살았던 봉길(김강우)는 연애 한번 못해보고 노총각이 되어 갑니다. 의문의 여인 영란(이설)은 연길출신의 조선족이라고 소개되고 있는 데요. 영란(이설)의 역할과 주인공 봉길과의 인연이 어떻게 될지는 드라마를 통해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인교진이 맡은 강수는 봉길의 동창이지만 건설업체 용역직원으로서 옥란면옥 가게를 빨리 빼달라고 재촉합니다. 강수(인교진)의 동생 봉수 역시 건설업체의 용역직원입니다. '백일의 낭군님'에서 세자빈을 연기해 주목받고 있는 한소희가 봉길(김강우)의 전 여자친구 수진역을 맡았습니다. 수진은 풍에 걸린 봉길의 아버지가 싫어서 그를 떠났다고 하는 데요. '옥란면옥'에서 한소희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옥란면옥


옥란면옥 등장인물 관계도를 살펴보니, 주요 인물인 아버지 신구(달재)와 아들 김강우(봉길)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될 것 같습니다. 그 외 주변인물들을 통해서 실향민과 함께 살아가는 이웃들의 모습도 볼 수 있겠습니다. 드라마 '옥란면옥'의 주제는 아마 '공존' 이 아닐까 싶은데요. 


옥란면옥


드라마 '옥란면옥'의 배경은 잘 알려지지 않은 춘천의 아름다운 명소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서면 메밀밭 옆 자전거 도로, 조연저수지 등 춘천의 유명 명소 또한 볼거리를 선사하겠습니다. 



'옥란면옥'의 작가가 궁금해서 알아보니 KBS 드라마 '저글러스'의 조용 작가였습니다. 옥란면옥의 기획의도를 보니 제3국에서 정착하지 못하고 떠돌고 있는 사람들의 평안과 안정을 염원하는 마음이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서글픈 현실을 담은 슬픈 주제이지만 '옥란면옥'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유쾌하게 풀어내려고 노력한 것 같습니다. 추석 연휴의 마지막 밤을 KBS2 TV 추석특집드라마 '옥란면옥'과 함께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옥란면옥


추석특집 드라마 '옥란면옥' 방송시간은 9월 26일 수요일 밤 10시이며 KBS2 TV 채널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KBS2 TV 추석특집극 '옥란면옥' 몇부작인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옥란면옥은 추석특집 드라마로서 2부작입니다. 옥란면옥을 본방사수 하실 분들은 2회가 하루에 연속으로 방송되니, 채널 고정하셔야겠습니다. KBS 추석특집 드라마 다시보기, 무료보기, 재방송 관련 정보는 사이트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댓글